본문 바로가기

일상

소규모 돌잔치::: 돌잡이용품부터 셀프 돌상 차리기

반응형

지난주에 둘째 조카가 돌을 맞이했어요!
백일 잔치도 그렇고 돌잔치도 그렇고, 화려하게 하려면 얼마든지 화려하게 할 수 있지만  금전적인 이유든 체력적으로 힘들든, 귀찮든, 어떠한 이유에서든간에 소박하게 소규모 돌잔치 하는게 요즘 추세인거 같아요.

저희 언니네 식구들도 첫째때 부터 양가 가족들만 초대해서 소규모돌잔치를 했고 전부 셀프로 돌상소품부터 돌잡이용품까지 다 준비했어요. 제가 언니를 도와 셀프백일잔치, 셀프돌상차리기를 도와주게 되어서 쉽고 저렴하게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몇 자 적어보았어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괜히 비싸게 대여하지 마세요!


소규모 돌잔치 ::: 셀프 돌상차리기

셀프로 잔치를 꾸며보지 않으신 분들은 어디서부터 무얼해야 하나 혼돈의 카오스를 겪으실 수 있어요. 저희 언니가 그랬거든요ㅋㅋ 쉽게 따라하실 수 있도록 간략하게 순서를 적어 보았어요!

 

1. 소규모 돌잔치의 테마 정하기

 딱히 무슨 테마를 해야하는지도 모르겠다! 하신다면, 그냥 색깔만 정하셔도 간편해요. 인스타나 핀터레스트 검색해보시면 사진이 무진장 많이 나오니 눈팅해 보시고 예쁘다 싶으신걸 저장해 두었다가 가족들의 분위기나 아이의 취향과 가장 잘 맞는걸로 추려보세요.

 

첫째 조카때는 화이트에 핑크 포인트를 주었고 서브컬러고 피치색을 넣었어요. 사진 액자들이 나무였는데 피치톤과 비슷해서 잘 어울렸어요.

셀프 돌상차리기: 첫째 조카의 소규모 돌잔치

둘째 조카때는 원래는 내츄럴한 느낌으로, 화이트에 나무컬러와 초록을 포인트로 하려고 했었는데 본의아니게 레스토랑의 벽지때문에ㅋㅋㅋ 그래도 나름 느낌있죠?

셀프 돌상차리기: 둘째 조카의 소규모 돌잔치 

2. 셀프 돌상차리기에 필요한 물품들을 정리하기

일단 필요하다 싶은 것들을 쭉 적어보아요. 조카들 소규모 돌잔치때 쓰인것들을 적어보자면,

꽃 / 화병 / 생일토퍼(케이크토퍼) / 생일가랜드 / 케이크스탠드 / 식탁보 / 돌잡이용품 / 돌잡이용품 놓을 쟁반 이었어요. 떡 놓은 접시들은 시댁에서 가져오셔서 그대로 사용했답니다.

 

3. 없는 물품들을 구매하기

이중에서 집에 있는거나 양가댁에서 빌릴수 있는것들을 제외하시고 없는걸 체크해시고,

1. 다이소/모던하우스에 가본다. 
2. 쿠팡같은 소셜에서 찾아본다. 
3. 고속터미널에 가본다. 

온라인에서 한 집에서 싹 구매하실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게 쉽지 않죠ㅎㅎ 온라인이 가격이 저렴한듯 하지만 배송비 각가 들걸 생각하면 직접가서 사는거랑 별반 차이가 없을수도 있어요. 배송비 문제도 있지만 저는 뭐든 직접 보고 사는걸 선호하는 편이라 사실 가장 나중에 인터넷을 찾아봤어요. 저희같은 경우는 꽃, 화병, 식탁보, 케이크스탠드는 고속터미널에서 한방에 해결했고,  없는건 다이소,모던하우스,버터같은 생활용품/인테리어 소품샵에서 무난하게 소규모 돌잔치를 위한 셀프 돌상차리기를 해결했답니다.

이제 셀프 돌상차리기에 필요한 목록이 정해졌으면 어디서 쉽게 구할 수 있는지 확인해볼께요!


고속터미널 꽃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것들

:: 꽃 ::

생화가 보기엔 예쁘긴 하지만 비싸기도 하고 당일에 챙겨가야되서 정신없기도 하고 일회성이라 아깝잖아요.
저희는 조화를 사용했는데, 고속터미널 꽃시장에서 구입했어요. 왼쪽 꽃다발은 심지어 첫째 백일잔치때 샀던거에요ㅋ여리여리한 색으로 하다보니 평소 집에 데코로 해놨다가 백일잔치, 돌잔치 있을때마다 들고오고 있어요. 오른쪽의 꽃다발은 둘때 백일잔치 때 제가 샀던 거랍니다.

조화 살때 Tip!

고속터미널 꽃시장에 가시면 원하는 느낌의 꽃다발 사진을 미리 찾아놓았다가 마음에 드는 가게를 발견하면 직원분께 사진을 보여주시고 이렇게 만들어달라고 하시면 가지고계신 꽃들로 최대하게 비슷한 느낌으로 만들어 주신답니다. 저는 고속터미널 꽃시장에 개인적으로 몇 번 구매했던 가게가 있어서 그 집으로 갔어요. 사진을 미리 안찾아갔어서 직원분께 여자아이 백일잔치를 하려고 하는데 예산을 얼마정도이니 예산에 맞춰 예쁘게 만들어주세요~했어요. 생화를 원하신다면 마찬가지로 고속터미널 생화시장에서 구매하실 순 있지만 생화시장은 도매위주라 꽃다발로 만들어주는 곳을 찾기 쉽지 않을 수 있어요!

:: 화병 ::

오른쪽 화병이 고속터미널 꽃시장에서 몇 년전에 구매했던거였어요. 평소에 기분전환 하고 싶을 때 조화를 사서 놓는데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어요. 정확하게는 기억나지 않지만 4,000-6,000원 정도로 저렴하답니다.

 

화병살 때 Tip!
화병도 크기별, 모양별, 색상별 아주 다양하게 있으니 테마에 맞는거 찾아서 구매하시면 되는데요, 팁을 한가지 드리자면 꽃을 먼저 맞추시고, 화병파는 가게로 가셔서 꽃다발에 어울리는 화병을 추천해달라고 하시면 골라주신답니다. 화병도 꽃이랑 궁합이 안맞으면 영 안예쁘거든요ㅎㅎ 화병과 꽃다발은 평소 저희 집에서 이렇게 거실 인테리어 소품으로 쓰이고있답니다.

:: 케이크스탠드 ::

고속터미널 조화시장내에 몇 군데 소품파는 곳들이 보이실거에요. 셀프돌상차리기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기자기한 소품들이 많이 있어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구경하게 된답니다.

저희는 거기서 케이크스탠드 1단짜리 하나와 2단짜리 하나를 저렴하게 구입했어요. 가격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인터넷보다 저렴했던걸로 기억해요.

 고속터미널까지 가실 여유가 안되시는 분들은 인터넷에서 '케이크스탠드' 검색해보세요! 너무 화려하면 위에 올릴 케이크/떡이 묻혀버리기 때문에 심플한걸 추천해요.

 

 케이크를 받침째 올리면 어짜피 케이크스탠드는 거의 안보이기는 해요. 평소엔 집에서 케이크스탠드 쓸 일이 별로 없다보니 2단 케이크스탠드는 화장대에 올려놓고 화장품이랑 악세사리 올려놓고 쓴다고 하더라구요. 따로 구매하기 아깝다 하시는 분들은 그냥 흰색 국그릇같은게 있으시면 엎어놓고 쓰셔도 될거같아요. 멀리서 보면 아~무도 모른답니다^^


아래는 몇 가지 인터넷에서 찾은 것들이에요^^

::식탁보::

고속터미널 2층에 가시면 원단시장이 있답니다. 고속터미널 꽃시장과 같은 건물, 하나 아랫층이에요. 거기서 흰색 두꺼운 천을 구매했었어요. 동대문시장이 가까우신 분들은 그쪽으로 가셔도 되구요. 필요하신 만큼 마단위로 구매하실수 있어요. (1마=약90센치) 이번 셀프돌상차리기땐 식당에 이미 흰색 식탁보가 씌워져 있어서 따로 사용하지 않았어요. 레스토랑에서 하신다면 보통은 흰식탁보를 쓰는 경우가 많이 있으니 미리 식당측에 물어보시면 식탁보 비용도 아끼실 수 있겠죠? 다이소에도 다양한 식탁보가 있답니다. 흰색은 잘 없지만 무늬나 색깔있는걸 원하신다면 한번 찾아보시는것도 좋을거에요.

 

고속터미널 꽃시장 갈 때 Tip!

생화시장과 조화시장은 같은 건물, 같은 층에 위치해 있지만영업시간이 다르답니다! 화병이나 소품등을 구매하신다면 조화시장 영업시간에 맞춰 방문하시면 됩니다.

생화시장 영업시간: 매일 23:30-12:00

조화시장 영업시간: 매일 24:00-18:00

 

 

 

 


생활용품점 (다이소/모던하우스/버터 등)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것들

위 세곳이 아니더라도 저처럼 마트에 파티용품 파는 코너 한번 가보시면 득템하실수도 있으니 장보러 가실때 한 번씩 눈여겨 보시는것도 좋아요.

:: 생일토퍼 ::

돌케이크를 식사후에 가족들과 나눠먹을거라 어르신들도 맛있게 드실 수 있는 생과일 케이크로 하기로 했기 때문에 화려한 장식 없이 깔끔한 스타일로 하고 대신에 생일토퍼를 쓰기로 했어요.

우리가 사랑하는 다이소에 1차적으로 방문했었는데 제가 간 매장에는 생일토퍼가 없었어요. 만들어서 쓸까 고민했는데, 픽이며 반짝이며 도화지며.. 다 살 생각하니까 그게 돈이 더 들거같아서 생일토퍼를 좀 더 찾아보기로 했어요.  인터넷에 종류도 다양하고 예쁜것도 많지만 배송비 붙을거 생각하면 좀 망설여졌었는데, 롯데마트에 장보러 갔다가 우연히 발견해서 바로 구매했어요.

케이크에 꼽는 픽이 나무 아니면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어서 사용하시고 깨끗하게 닦아놓으셨다가 다시 쓰셔도 되요. 저는 첫번째 생일토퍼를 구매했지만 세번째 HAPPY BIRTHDAY는 누가 생일을 맞든간에 쓸 수 있으니 활용하기 좋을거같아요.

모던하우스에서 판매중인 토퍼들 

::생일가랜드::

 생일가랜드는 벽지때문에 글씨가 묻혀서 두개를 겹쳐서 사용했어요.
하나는 모두가 사랑하는 다이소에서 몇 년 전에 2,000원정도에 구매했고 하나는 버터에서 구매했다고 하네요. 버터에 파티용품 예쁜 생일가랜드가 꽤 많더라구요. 저는 코엑스에 가면 한 번씩 꼭 구경하고 간답니다ㅎㅎ

 

아래는 버터/모던하우스 온라인샵에서 판매중인 생일가랜드들이에요. 생일가랜드도 한번 구매해 놓으면 가족들 생일때 돌려가며 쓸 수 있어서 아주 적은 투자로 분위기 내기에 좋아요. 저는 평소에 집에도 가랜드 걸어놓는답니다ㅎㅎ 

::벽 꾸미기용 풍선/폼폼::

방꾸미기 할 때 폼폼 많이 쓰더라구요. 비쌀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가격이 저렴해서 놀랐어요. 

호일 풍선은 조금 더 가격이 있는편이네요. 안에 콘페티 들어있는 풍선은 요즘에 다이소에도 있답니다.

 

:: 꼬깔모자/왕관 ::

씌우면 싫어하는 아가들도 있지만 넘나 귀여워서 빠질 수 없는 모자^^

 

::돌잡이용품::

낯선 물건을 거부하는 아가들이 있어서 돌잡이용품에 손대기 싫어하는걸 종종 목격할 수 있죠^^;; 그래서 돌잡이용품은 언니가 집에서 아이들이 평소에 가지고 놀던걸 챙겨왔어요.

나중에 언니 시어머님께서 진짜 5만원권으로 바꿔서 놓으셨어요ㅋㅋㅋㅋ 울 조카는 붓을 잡았답니다^^ 전에는 붓하면 미술하나 했지만 요즘엔 메이컵아티스트를 떠올리는게 되더라구요ㅎㅎ 제2의 이사배가 되려나 기대해봅니다. 


생일토퍼부터 생일가랜드, 돌잡이용품까지 소규모 돌잔치를 위한 셀프 돌상차리기를 알아봤는데요, 정말 생각보다 쉽게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것들이죠? 가족들과 간단하게 식사만 하신다해도 저희처럼 소박하게 포토존 차려놓으면 가족들과 사진도 찍고 함께 나눌 추억을 만드실 수 있으니 한 번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