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시공 업체 부를 필요 없어요! 벽 메꾸미로 손쉽게 벽에 난 구멍 메꾸기

반응형

며칠 전에 사무실 이전하는 친구 도와주러 갔다 왔어요. 제가 워낙에 손으로 뭐 만들고 하는 걸 좋아하는 성격이라 친구가 오늘 저에게 줄 특별 미션이 있다면서 부탁을 하더라고요ㅎㅎ 이 시국에 이사라니.. 안 그래도 힘들 때일 텐데 도와달라는 말에 두발 벗고 나섰죠!

친구가 저에게 줄 미션은 바로~

벽에 난 구멍 메꾸기! 까꿍 하고 나와있는 넌 누구냐^^ 무슨 파이프 같은 게 벽에 꼽혀있고 스티로폼으로 구멍을 막아 놓았더라고요... 전전 세입자가 에어컨을 설치했다가 뗀 건지 뭔지 벽에 구멍의 용도는 모르겠지만 오늘의 제 미션은 바로 이 구멍을 벽 메꾸미로 감쪽같이 없애는 것! 전 또 요런 거 좋아하니까 얼른 시작해볼께유.

 

스티로폼을 빼니까 반대편에서 빛이 들어와요 ㅋㅋㅋㅋ바람이 숭숭.. 내 친구의 품격과 프라이버시를 지켜줘야 하니까 넌 이만 사라져 줘야겠다.

망치로 벽에 박혀있던 파이프를 몇 번 치니까 금방 헐거워져서 쏙 빠졌어요. 전 세입자님.. 벽 메꾸미라고 들어보셨나요..? 세상 쉬운건데..

 

파이프 빼내고 나니까 구멍이 꽤 컸어요. 옆에 붙어있던 것도 같이 떨어져 나와서 벽에 구멍이 두배로 뻥~ 내 마음도 구멍이 뻥~ㅠㅠ 친구가 전화로 설명했을 땐 그냥 쪼그만 구멍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커진 벽 구멍 크기에 당황ㅋㅋㅋ 내거 할 땐 별 부담이 없는데 남의 거 해주려니까 왠지 모를 부담감이 엄습했지만 크게 어려운 작업은 아니라서 당당한척 다시 작업 시작^^

 

일단은 벽 반대쪽으로 가서 구멍 난 곳을 청테이프로 한번 막아줬어요.  거기를 우레탄 폼으로 1차적으로 막은 다음에 겉에를 메꿀 거거든요!

우레탄 폼으로 한 번 막아주는 이유는 약해졌을 벽의 구조를 다시 단단하게 해 주고, 외벽과 바로 닿아있는 면이라 단열 문제가 있어서 1차 작업을 해줄거에요.

우레탄 폼 쏘는것도 어렵지 않아요~ 그냥 벽에 구멍 난 곳에 찍~ 짜주면 됩니다. 흘러 넘친 애들은 책받침st 같은걸로 한번 쓱~ 닦아내면 되요.

우레탄폼은 대략 한 시간 정도면 마르니까 저희는 마르는 동안 밥 먹고 오기로 했어요^^ 배고프면 일 못하는 1인ㅋㅋㅋ 밥 먹고 커피 사서 들어오니까 잘 말라있었어요.
이제 본격 벽 구멍 메꾸기 타임!!

 

친구가 미리 주문해둔 마샬타운의 벽 메꾸미! 웬만한게 다있는 다*소에서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지만 댓츠 노노. 저렴이들은 벽면을 고르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인테리어를 끝냈을 때 깔끔하고 흠 없는 결과물을 위해서는 아주 조금만 더 투자하면 매우 흡족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니 얼마 차이 안나는거 돈 아까워하지 말자구요^^ 친구도 싼것도 있는데 마샬타운꺼를 꼭 써야하냐고 툴툴 거리길래 울퉁불퉁한 벽 보고 스트레스 받을 바엔 벽 메꾸미 조금 더 좋은걸 사고 두고두고 흡족해 하는 편이 훨씬 좋지않겠냐고 했더니 바로 수긍. 

 

참고로 왼쪽의 플라스틱 헤라는 따로 구입한거구 봉지에 들어있는 퍼티는 마샬타운에서 벽 메꾸미랑 세트로 판매되고 있어요. 퍼티가 사실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도 않은데 괜찮은 퍼티는 너무 대량으로 팔아서 짐만 되는데 이 구멍 메꾸기 세트 소분되서 보내주니까 남는거 처리할 걱정도 없을 듯하네요.

 

제가 마샬타운 벽 메꾸미를 고수하는 이유가 몇 가지 있는데요, 일단 타사 제품과 비교해봤을 때 구멍의 크기 차이가 현저하게 나요. 구멍의 크기가 커야 위에 퍼티를 바르면 안쪽으로 잘 스며서 더 단단하게 잡아주거든요.

근데 몇 몇 타사 벽 메꾸미 제품들은 구멍의 크기만 크고 알루미늄 판에 힘이 없어져서 쉽게 구부러지더라구요. 구멍을 메꿨을 때 알루미늄판이 빳빳하게 못 잡아주니까 벽이 울퉁불퉁 해지는 거거든요. 마샬타운의 벽 메꾸미는 휘어지지 않고 빳빳하게 힘이 있어요.

또 다른 이유는 알루미늄 망의 두께가 얇아서 다른 제품보다 사용하기가 쉽고, 완성했을 때 두드러기 난 것 마냥 불룩하게 올라오지 않아요. 뭔지 아시죠? 벽 두드러기 ㅋㅋㅋ

 왼쪽거는 제가 예전에 쓰다가 남아서 챙겨갔던 거고, 오른쪽이 마샬타운 제품이에요. 여튼 그래서 저는 벽에 난 못자국 이나 구멍 메꾸기 할때 꼭 마샬타운꺼를 쓴답니다.

 

이제 구멍 메꾸미를 본격적으로 써볼께요. 보호 필름을 제거해 주고 알루미늄판이 벽면에 오고 메쉬테이프가 위로 오게 붙여줍니다.

 

이제 퍼티를 쓸 시간! 퀄리티 좋은 쌍곰 퍼티가 덤으로 오는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ㅋㅋ

주의 사항이 많은 듯 하지만 구멍 메꾸기 작업하면서 주의해야 할 건 요정도로 추려봤어요.

 

1. 한 번에 두껍게 바르지 말고 얇게 여러 번 바르기

2. 벽에 물기 있으면 안됨

3. 마르는 동안 물이 닿으면 안됨

 

퍼티에 물을 조금씩 넣어보고 촵촵 섞어줍니다. 물은 너무 뻑뻑하지만 않을 정도로 쪼금만 넣으면 되니까 들이붓지 마시구요ㅎㅎㅎ

요로케 플라스틱 헤라로 조금씩 떠가면서 벽 메꾸미 위에 발라줍니다. 그냥 슥슥 붓질한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여기서 중요한건, 절대 한 번에 많이 발라서 원큐에 끝내려고 하시면 안돼요! 얇게 여러번 칠하는게 훨씬 훨씬 훨씬 튼튼하고 예쁘게 된답니다. 매니큐어칠 하거나 니스칠, 젯소칠 하는거 떠올리시면 비슷한 원리에요. 

이렇게 한차례 퍼티를 바르고 나면 마르는데 대략 하루정도가 걸리니까 손대지 말고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잘 말랐죠? 이제 사포질을 한 번 해주고 나서 전 날 했던 퍼티 바르는 과정을 한 번 더 할거에요!

똑같이 하루 정도 말리고 나서 사포질 하면 끝!!

 

 

사포질까지 끝낸 모습이에요. 여기..알루미늄판이 보이는데..? 라고 의문 갖는 친구. 나를 의심하지 마시게.  이렇게 해야 위에 페인트 발라도 굴곡없이 평평하게 된다고 하니 무릎을 탁!

 

페인트 칠 다 하면 사진찍어서 확인 받으라고 농담 던졌더니, 응? 페인트칠도 너가 할껀데? 라고 받아치네요 ㅋㅋㅋ  내가 졌다....

벽에 난 구멍 메꾸기 진짜 아무나 할 수 있는 쉬운 작업이라 굳이 시공 업체 부르지 않아도 되고 셀프로 하시길 추천해요!!

 

벽 메꾸미로 벽에 난 구멍 없애기! 간략한 순서-

1. 벽 구멍 메꾸고 싶은 부분의 먼지나 이물질을 한 번 닦아 준다. (바깥과 닿는 벽일 경우 반대편을 청테이프로 한번 막아 준 후 우레탄폼으로 구멍을 막는다)

2. 벽 구멍 메꾸미를 알루미늄판이 벽을 향하게 붙여준다. (메쉬테이프가 위로 오게)

3. 퍼티에 물을 쪼금 섞어서 얇게 여러번 펴 발라주고 하루 동안 건조 시킨다.

4. 사포질 

5. 3, 4번 반복

 

그리고 중요한건 뭐다? 장비빨이다! 퀄리티 좋은 벽 구멍 메꾸미로 한 번에 만족스럽게 벽 구멍 없애 보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