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도 쉽게 홈베이킹으로 다쿠아즈 만들기
다쿠아즈 좋아하시나요? 저는 마카롱보다 다쿠아즈를 더 선호해요!
너무 달지도 않고 은근히 양도 푸짐하고, 필링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어서 좋아한답니다.
지인들에게 선물했을 때 가장 반응 좋았것도 앙버터 다쿠아즈였어요. 다쿠아즈는 잘 몰라도 앙버터는 다들 아시더라구요!
아- 그 비싼거? 이런 반응ㅎㅎㅎ
그래서 비싼거를 손수 만들었다는 것에 많이들 좋아하셨어요. 맛있는건 두말할 필요도 없구요^^
다쿠아즈 만들기 생각보다 정말 쉽답니다!
홈베이킹을 하시는분이라면, 홈베이킹에 도전하고 싶은 초보자분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어요. 실패율이 높은 예민보스 마카롱보다 훨씬 수월하게 만들 수 있고 공정도 간단해서 어렵지않게 성공할 수 있어요:)
다쿠아즈 만들기에 필요한 도구
- 오븐
- 믹싱볼
- 체
- 베이킹 트레이/오븐 팬
- 다쿠아즈 틀(없어도 무관)
- 짤주머니
- 804깍지(없어도 무관)
- 스크레이퍼(없어도 무관)
- 주걱
- 핸드믹서기/스탠드믹서기, 없으면 휘핑기(하지만 팔이 많이 아플거라는점^^;)
다쿠아즈 만들기 재료 - 8개 분량, 소요시간 1시간 30분 내외
-다쿠아즈 쉘-
- 계란 흰자 100g (차가운 상태)
- 설탕 45g
- 아몬드가루 80g
- 박력분 8g
- 슈거 파우더 45g
- *분량 외 슈거 파우더
-앙버터 필링-
- 팥앙금 300g 내외
- 바 형태의 고메 무염버터 200g 내외
다쿠아즈 만들기 전에 미리 준비해 둘 것!
다쿠아즈는 거품형 과자이기 때문에 작업 속도가 생명이에요!
거품이 꺼지면 다쿠아즈의 볼륨이 작아지고 식감이 딱딱해지니 빠른 작업을 위해 사전 준비는 꼭! 해두고 시작하세요.
- 오븐 180˚로 예열하기
- 짤주머니+804깍지(깍지 없으면 생략가능)
- 아몬드가루, 슈가파우더, 박력분을 한데 섞은 후 체쳐두기
- 오븐팬에 테프론시트/실리콘시트/유산지 깔아두기
다쿠아즈 만들기 순서
머랭 만들기
1. 볼에 달걀 흰자만 걸러내거 저속(3단계 중 1 또는 2단)으로 휘핑하다가 맥주거품처럼 하얗게 거품이 일어나면 설탕의 1/3정도를 넣고 계속 돌려줍니다. *손휘핑기 사용하시는 분도 머랭만드는 과정은 동일해요!
2. 15초 정도의 간격을 두고 설탕을 1/3씩 넣어줍니다. 설탕을 너무 늦게 넣어버리면 머랭이 만들어지지 않으니 너무 오래 간격을 두지 않는게 좋아요.
거품기 지나간 자국이 선명하게 나기 시작하면 이제 거의 다 되어가는거니 긴장하세요!!
거품기를 거꾸로 들어 올렸을 때 흘러내리지 않고 머랭이 탄력있으며 뿔모양이 만들어지면 완성이에요.
이때 중속-저속으로 1,2분 정도 더 휘핑해주면 좀 더 머랭을 안정화 시킬 수 있어요. 머랭을 안정화 시키면 거품이 조밀해져 쉽게 죽지 않고 더 건강하고 탱탱하게 되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가루와 섞기
이제 가루랑 섞을 차례에요. 가루류(박력분, 슈거파우더, 아몬드가루)는 계량 하고 섞은 후에 함께 체에 쳐놓은 모습이에요.
3. 머랭과 가루류 섞기. 머랭의 1/3정도를 주걱으로 퍼서 체친 가루가 있는 볼로 옮겨 주세요.
주걱을 세워서 날로 섞어주어요.
칼로 썬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잘 안섞인다고 마구 저어버리면 앞서 만들었던 머랭이 다 죽어버리니까
인내를 가지고 섞어주세요^^ 볼을 조금씩 돌려가면서 계속 그어주다 보면 금방 섞인답니다. 볼 옆면에 묻은것도 긁어가며 잘 섞어주세요!
완벽하게 다 섞이지 않아도 되니 어느정도 날가루기가 없어질때 쯤 2차 머랭투척을 해주세요.
기억 나시죠? 다쿠아즈는 스피드가 생명! 빠르게 섞어주세요.
이제 3차 투척! 반죽이 섞여가는게 보이죠? 같은 방법으로 나머지도 섞어주면 되요.
성형하기
4. 짤주머니에 넣기
반죽이 다 되었어요! 완성된 다쿠아즈 반죽은 베이지색이 나고 포슬포슬해보여요.
투두둑- 하는 정도면 맞게 되신거에요. 주르륵 흘러내린다면 너무 많이 섞은거라..회생이 불가능합니다ㅠㅠ 그래도 다쿠아즈 만들수는 있으니 버리지 마시고 구워보아요.
이제 짤주머니로 옮겨 담아요!
2배합 이상을 만드실 경우, 반죽 전량을 한꺼번에 짤주머니에 넣게 되면 짜기도 힘들뿐더러 손의 힘때분에 머랭이 순삭 죽어버리게 되니, 한판에 짤 양 만큼만 짤주머니에 넣은 후 옮겨닮는게 좋아요.
5. 팬닝하기
다쿠아즈 틀에 이형제인 물을 뿌려서 한번 털어주세요. 그럼 틀을 제거할 때 좀 더 깔끔하게 떨어져 나오게 됩니다.
짤주머니로 짜준 모습이에요.
너무 납작하게 짜기보다는 조금 도톰하게 짜주는게.. 더 맛있어요^^ 이대로 구워도 되고 윗 면을 스크레이퍼로 정리해주면 윗면을 평평하게 구워낼 수 있어요.
만약 다쿠아즈 틀이 없다면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짤주머니로 원하는 모양으로 짜주시면 되요.
어떤 모양이든 상관없지만, 짝을 이루어서 샌드위치처럼 만들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비슷한 모양과 크기로 한쌍이 되도록 짜주시면 됩니다.
6. 스크래퍼로 윗면 정리
이 과정은 위에서 말했듯이 생략하셔도 됩니다^^ 갠취대로 해주세요!
스크래퍼로 윗면 정리하실때에는 거품이 계속계속 죽고 있기 때문에 반죽을 최소한으로 만지셔야 해요. 위에서 아래로 한번,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번. 2-3번정도로 끝내시는게 좋아요.
스크래퍼로 윗면을 정리하면 이렇게 윗면이 평평한 아이들이 탄생하게 됩니다.
7. 슈거파우더 코팅하기
분량외의 슈거파우더를 작은 체로 솔솔솔 2회 뿌려줍니다. 너무 많이 뿌릴 필요도 없지만 너무 적게 뿌리면 윗면이 갈라지지 않고 겉의 파삭한 느낌이 없게되요!
슈거파우더를 뿌리면 반죽에 흡수되어 잘 안보인답니다. 다 흡수되어버렸다고 슈거파우더를 계속 덧뿌리면 큰일납니다^^
8. 다쿠아즈 틀 제거
이 과정은 슈거파우더 뿌리기 전에 하셔도 상관없어요.
다쿠아즈 틀 제거하는 방법은, 양 손으로 대각선 반대 모퉁이를 잡고 바닥과 수직이 되게 올려주시면 되요. (왼손은 왼쪽 위, 오른손은 오른쪽 아래 잡기)
굽기
9. 오븐에 굽기- 약 12분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주어요. 오븐 사양, 오븐의 종류에 따라 온도와 굽는 시간은 달라질 수 있어요. 저는 LG광파 오븐 사용중인데, 195도에서 20분정도 구웠어요. *다 익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시트에서 띠었을 때 밑면에 끈적한 느낌이 없다면 다 된거에요.
다 구워져 나온 다쿠아즈 쉘이에요! 아무래도 광파오븐이라 컨벡션 오븐처럼 구움색이 골고루 나지는 않아요ㅠㅠ
시트에 붙어있는 채로 식힘망에 옮겨 식힌 후, 시트를 제거해주어요. 유산지를 사용했을 경우, 다쿠아즈에 달라붙어서 안떨어질 수도 있어요. 그럴땐 뒤집어서 유산지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 흡수 시킨 후 떼어내시면 됩니다.
다쿠아즈 만들기 - 앙버터 필링 만들기
1. 팥앙금을 짤주머니에 넣어 짜주어요. 원하는 깍지 아무거나 쓰셔도 되지만 팥앙금 덩어리때문에 깍지가 막힐 수 있어 무난한 804를 사용했어요.
2. 무염버터를 원하는 크기/두께로 썰어줍니다.
이번에 제가 사용했던 버터는 엄청 큰 벌크여서 안 썰어질까봐 실온에 너무 오래두었더니 어디는 너무 녹고 어디는 너무 단단해서 써는데 매우 애를 먹었어요ㅠㅠ
엘르엔비르, 이즈니 버터는 맛도 고급지지만 원기둥 형태로 되어있어서 썰기도 편해서 추천해요. 사각형태의 버터를 쓰셔도 물론 무관해요!
3. 팥앙금 위로 썰어둔 버터를 한 조각씩 올려주어요. 저 처럼 수평으로 칼질 잘 못하시는 분들^^ 뚜껑 덮으면 티 많이 안나니 걱정마세요ㅋㅋㅋ
4. 뚜껑을 덮어주고 고정 되도록 살짝 눌러줍니다. 완성^^
다쿠아즈 쉘도 볼륨감 있게 잘 나왔죠? 반죽할때 머랭이 많이 죽으면 쉘이 얄팍하게 나온답니다.
제 오븐에는 팬이 1개밖에 들어가지 않아서 2판을 만들 경우에, 첫판을 구울때는 스크래퍼로 윗면을 정리해주고, 두번째 판은 도톰하게 짜고 스크래퍼로 긁지 않고 그대로 구워주면 두판의 두께가 비슷하게 나오더라구요!
다쿠아즈는 하루 냉장 숙성한 후 먹는게 바로 만들어서 먹는것 보다 맛있답니다!
물론 저는 못 참고 하나 먹어버렸지만요^^
다쿠아즈 보관 방법
다쿠아즈는 밀봉해서 냉장고에서 하루 숙성합니다. 하루정도 숙성해서 먹는게 더욱 맛있답니다. 1-2일 사이에 드실게 아니라면 밀봉해서 냉동보관 했다가, 먹기 몇 시간 전에 냉장 또는 실온에 꺼내 두었다가 드시면 되요.
냉동 보관해둔 다쿠아즈는 유통기한...라고 해야하나요^^; 2주 이상 꽤 오래 가지만, 밀봉이 잘 되어있지 않았다면 냉장고 냄새가 베길 수 있고 습을 먹어서 맛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냉장고 사양과 다쿠아즈의 상태에 따라 상이)
생각보다 쉬운 다쿠아즈 만들기! 집에서 여유롭게 홈카페로 앙버터 다쿠아즈 즐겨보아요♪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미생활추천! 오브제 캔들 만들기 원데이클래스 (0) | 2020.06.07 |
---|---|
마스크 피부트러블 잠재울 '띠아느' 수분크림, 수부지 기초 화장품 추천해요! (0) | 2020.05.28 |
재난지원금 사용가능! 이케아 용인 기흥점 구경하고 왔어요♩ (0) | 2020.05.11 |
이색데이트 강추! 원데이클래스로 스케이트보드 배우기 (0) | 2020.05.05 |
소규모 돌잔치::: 돌잡이용품부터 셀프 돌상 차리기 (0) | 2020.04.25 |